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영사과 소식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05/12 15:38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영사과 소식

최근 태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우리 국민 확진자도 발생하고 있어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론을 통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최근 태국내 코로나 확진자는 4월 24일 2,839명, 4월 25일 2,438명, 4월 26일 2,048명 등으로 코로나19 발생이후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우리 국민분들 중에도 대사관에 신고나 문의가 들어오는 사례 등을 비춰볼 때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사관에서는 아래와 같이 코로나 감염예방-검사-치료 등 단계별로 교민분들에게 필요한 사항을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감염병 예방 

최근 코로나 확산이 방콕 시내지역에서 집단 감염사례에서 촉발되었다고 보도되고  있는 바, 가급적 다중이 모이는 시설 등의 이용은 자제하여 주시고, 불가피하게 이용시에도 반드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절차를 철저하게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방콕시의 경우 4.26(월)부터 외출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벌금을 부과한다고 하며, 2인 이상이 차량에 탑승할 경우, 차량 안에서도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코로나 검사 

발열이나 기침 등 주요 의심증상이 있을 때에는 즉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야 하고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통보된 경우 등에도 주요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검사를 받는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검사를 위해 상당시간 대기해야하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사를 실시하는 병원이 수시로 변동되고 있으니 사전에 병원에 전화로 문의후 방문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시 대사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사전 전화예약을 해야하는 병원(Bumrungrad, Samitivej병원, Phyathai1병원 등), 워크인만 가능한 병원(Piayavate병원 등)이 있는데 이 또한 병원의 환자예약 상황 등에 따라 검사를 안하기도 하는 등 수시로 변동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검사비에 대해서 통상 외국인이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검사받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증상이 있어서 검사받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통보된 경우 등은 본인이 검사비를 부담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코로나 확진시 입원 치료

코로나 검사후 확진 판정될 경우 증상유무 및 경중, 병원의 병상여건 등 제반 상황에 따라 의료진 판단하에 자가 격리조치 또는 병원이나 시설 격리입원 치료가 진행될 수 있으니, 태국 보건당국의 방역관련 지시사항에 잘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에는 확진자 급증으로 병원 내 병상이 부족하여 확진되었으나 무증상인 경우 입원하지 못하고 호텔 또는 집에서 자가 격리하며 입원 대기 중인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검사후 확진받고 일주일 이상 자가 격리하며 기다리다 병원에 입원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병원 등과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위해 통역 등 영사조력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대사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병원입원 치료 등에 소요되는 경비도 유료로 본인이 부담해야되니 가급적 사전에 코로나 치료비용이 보상되는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4. 한국의 원격 의료상담 서비스 이용

최근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어 태국내 병원시스템 이용이 제한될 수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여 필요시 코로나 확진자나 의심증상이 있으신 분께서는 한국에서 실시하는 원격 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방부 국군의무사령부 화상의료상담 서비스>

ㅇ대상자 : 자가격리중이거나 자가격리 예정인 코로나19 확진자
ㅇ상담 내용 : 코로나19 관련 의료상담
ㅇ상담 가능시간 : (한국시간 기준) 오전 10시-11시, 오후 4시-5시
   ※ 당일 상황에 따라 실제 상담 진행시각 변동 가능
ㅇ상담 방법: 카카오톡 앱 내 페이스톡을 활용하여 의무사 의료종합상황센터(010-3189-5119)와 화상 통화 진행(약 20분 소요)
ㅇ신청 방법: 대사관 당직전화(24시간, 081-914-5803)로 상담 신청

<소방청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서비스> 

ㅇ상담 가능시간: 24시간
ㅇ상담 내용: 119응급센터 전문의를 통한 일반 의료 상담(코로나19 상담도 가능)
ㅇ이용 방법: 상담을 희망하는 재외국민이 아래 방법을 통해 직접 상담 진행
     -(전화) +82-44-320-0119 (화상서비스는 아님)
     -(이메일) central119ems@korea.kr
     -(인터넷 상담 게시판)http://119.go.kr

<인하대병원 재외국민 온라인 의료상담 & 자문서비스(유료)>

  ㅇ이용 대상: 해외 체류중인 재외국민
  ㅇ이용 방법: Web과 모바일로 서비스 이용
  ㅇ사이트 주소: online.inha.com

코로나가 확산세인 현재 당분간은 가급적 감염되지 않도록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중이 모이는 장소로의 외출을 자제하여 주시고 외출시에도 꼭 마스크 착용 등 보건수칙을 준수 하시며 혹시 만의 하나 의심증상이 있어 검사후 확진될 경우 저희 대사관으로 연락 주시면 병원 안내, 의료진 등과 통역 등 영사조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부 확진자는 신원노출을 꺼려 대사관에 연락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 저희가 확진자 확인에 어려움이 있어, 확진자에게 연락 등을 통한 영사조력에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대사관에서는 신청 혹은 신고한 개인의 소중한 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고 있으니 안심하시고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언제든지 대사관 영사과 직통전화(02-247-7540, 7541) 또는 당직전화(24시간, 081-914-580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